5월1일 서울 대학로와 시청 앞 광장에서 열리는 노동절 행사가 처음으로 자율 집회로 치러져 대회 참석자나 주변 행인에 대한 검문검색이 사라진다.

경찰청은 29일 노동절 집회 관련 경비대책 회의를 갖고 30일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열리는 ‘화물연대 집회’와 내달 1일 서울 대학로와 시청 앞 광장에서 열리는 민주노총의 ‘전국노동자대회’가 주최측의 자율과 책임 아래 진행될 수 있도록 경찰은 집회보호 위주로 근무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경찰은 예전처럼 집회장소 주변을 둘러싸고 검문검색을 강화하는 등의 경직된 경비를 하지 않는 대신 집회장소와 행진 구간에서 떨어진 원거리에서 폭력행위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게 된다.

경찰은 또 주한 미국대사관, 정부종합청사 등 광화문 지역 주요 시설물에 대한 경비는 종전처럼 한다.

경찰청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국민의 기본권을 보장하고 경찰과의 불필요한 마찰을 줄인다는 취지에서 앞으로 자율관리를 원칙으로 할 것”이라며 “그러나 자율관리 집회에서 불법행위가 발생할 경우 주최측이 모든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경찰청은 사전 정보활동을 통해 불법행위가 발생할 소지가 많은 집회는 신고를 받아주지 않거나 종전처럼 경찰력을 배치해 강력히 대처할 방침이다.

이진구기자 sys1201@donga.com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