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수지 적자가 4개월 연속 이어지며 5년11개월만 에 최대 적자폭(월 기준)을 기록했다.

상품수지는 유가상승과 반도체가격 하락으로 수입이 크게 증가하고 수출이 위축되면서 5년5개월만에 적자로 전환됐다.

2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3월중 국제수지 동향'에 따르면 경상수지는 상품수지가 적자를 기록하고 소득수지도 적자를 냄에따라 전월(-7천만달러)에 비해 크게 확대된 11억9천만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같은 적자폭은 지난 97년 4월(-16억달러) 이후 5년11개월만에 최대이며 작년 12개월부터 4개월 연속 적자다.

올들어 누적적자폭은 16억8천만달러로 불어나 한국은행의 올 해 경상수지 전망치(10억달러 안팎 적자) 달성이 불투명해졌다.

한은 조성종 경제통계국장은 "3월 경상수지는 서비스수지 개선에도 불구하고 상품수지와 소득수지 부진으로 적자폭이 커졌으며 4월에도 4억∼5억달러 적자를 낼 것으로 보인다"면서 "하지만 원유가격이 하락한데다 수출이 호조를 보여 5월, 6월에는 흑자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상품수지는 6천만달러 적자로 전환, 97년10월(-1억달러) 이후 5년5개월만에 적자를 냈다.

한은은 원유가격 상승으로 수입이 크게 증가한 반면 반도체가격 하락 등으로 수출이 위축되면서 상품수지가 적자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유가상승에 따른 경상수지 악화는 7억달러 정도로 분석했다.

서비스수지는 5억달러 적자를 내 전월(-8억9천만달러)에 비해 적자폭이 대폭 축소됐다. 해상화물운임 상승으로 운수수지 흑자폭이 늘어나고 해외 광고, 마케팅서비스 등 사업서비스 지급과 특허권사용료 지급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소득수지는 기업체의 대외 배당금 지급 증가와 대외자산 운용 수익 감소 등으로 4억3천만달러의 적자를 냈다. 전월엔 4억6천만달러 흑자였다.

한편 자본수지는 IBRD차관 조기상환(18억달러) 및 외국인 주식투자자금 순유출 (5억달러) 등에도 불구하고 은행 단기차입금 증가 등으로 1억달러 유입초과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