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전북본부와 전북지역 일반노조는 23일 전주노동사무소 앞에서 '113주년 세계노동절 기념 비정규직 철폐 실천단 발대식'을 130여명의 조합원이 참석한 가운데 가졌다.

이날 염경석 본부장은 "오늘을 시작으로 인간을 차별화하고 대상화하는 비정규직을 철폐하고 중소, 영세 비정규직노동자들의 권리를 찾기 위한 본격적인 투쟁에 들어간다"고 선언했다.
전북지역 일반노조 나미리 위원장은 "작년 최저임금제 위반으로 9개 사업장을 신고해 전주노동사무소가 취약사업장 180개를 조사하기로 약속했으나 노동사무소가 형식적으로 신고사건만 처리했다"며 "이는 노동자 권익을 보장하기 위해 지도감독해야 할 노동부가 방관하는것"이라며 철저한 근로감독 시행을 촉구했다.

실천단은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5월 1일 노동절 유급휴일 보장 △연월차 휴가, 생리휴가, 법정근로시간준수, 법정수당준수, 임금과 퇴직금 지급, 여성과 연소자 노동의 제한과 산업안전 등 근로기준법 준수 △법정 최저임금 시급 3,100원(월급 700,600원) 올해 9월부터 보장 등을 요구하며 이의 관철을 위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비정규직 철폐 실천단은 24일부터 코아-김제백구 농공단지-군산성산 농공단지-3공단-남원공치 농공단지- 정읍북면 농공단지-전북대학교 등에서 선전전과 피켓 시위를 벌이고 5월 1일 상경투쟁을 전개하기로 했다. 또 실천단은 최저임금법위반과 근로기준법 위반 사업장에 대해 고발센터(063-245-3696)와 상담실을 운영하기로 했다.

전주= 김문창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