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뚝섬에 근로자 복지종합관 등 공공복지시설 건립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21일 발족한 '주민복지와 환경이 함께 하는 뚝섬만들기 시민대책위'는 "테마공원이 완공될 예정인 뚝섬에 근로자복지종합관, 지역보건센터 등 공공복지시설을 설립할 것"을 촉구했다. 시민대책위는 21일부터 뚝섬 공공복지시설 건립을 위한 1만명 서명운동을 시작했다. 시민대책위에는 민주노총 서울본부 동부지구협의회, 민주노동당 성동지구당 등 10개 노동·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현재 서울시는 뚝섬일대 35만평의 부지 가운데 32만평의 공간을 문화, 자연생태 등의 테마공원으로, 나머지 3만평은 시설지구로 설정해 2005년 6월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3만평의 시설지구에 대해 시민대책위는 뚝섬인근 성수지역에 약 2,000여개 영세업체 2만5,000여명의 노동자들이 주거하고 있는 만큼 노동자들과 주민들을 위한 공공시설이 들어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시민대책위는 또 "나머지 3만평에 대해 일부지역 유지 및 개발론자들이 고층호텔, 대규모 유통시설을 주장하고 있다"며 시설지구 사업에 대한 주민참여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시민대책위가 최근 성동구 주민 5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시설지구 조성시 가장 필요한 것은 '종합사회복지관'(51.9%)이라고 답했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