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1월 국회를 통과한 경제자유구역법의 6월 시행령 제정과 7월 구역 지정을 앞두고 지역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들이 대응 채비에 나서고 있다.

양대노총 등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경제자유구역법 폐기를 위한 범국민대책위'는 최근 조직재편 회의를 통해 오는 23일 재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공식 활동에 들어가기로 했다. 대책위는 또 이날 기자회견에 이어 청와대를 항의방문하고 법안 폐기를 촉구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하기로 했다.

민중연대 정영섭 기획국장은 "5월부터 활동을 본격화하고 6월 시행령 발표시기에 맞춰 법률 폐기를 목표로 한 강력한 투쟁을 벌일 것"이라며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유력한 지역에서도 대책위를 구성해 전국적인 저항운동을 벌여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법안 제정 당시 "전국이 경제자유구역화 될 수 있다"는 우려처럼 부산, 인천, 광양 지역 외의 지자체들도 경쟁적으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요구하고 있어 지역차원에서 대책위 구성과 대응투쟁들이 구체화되고 있다.

경기도가 이미 주요 공단지역에 대한 경제자유구역 지정 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대전도 대덕연구단지를 중심으로 경제자유구역 동참을 추진하고 있다. 또 서울시도 상암동, 청계천, 여의도에 첨단산업과 금융산업을 중심으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정부에 요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양대노총 경기본부는 총파업까지 불사하는 공동투쟁에 나서기로 하고 23일 경기도청 앞 집회를 여는 등 잇단 대규모 집회를 통해 법 폐기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민주노총 대전본부 등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연 데 이어 대책위를 구성하고 대응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부산지역 대책위는 21일부터 부산시청 앞에서 민주노총 정의헌 부산본부장, 민주노동당 김석준 부산시지부장 등이 참여하는 1인 시위에 들어갔고 5월부터는 대시민 홍보를 강화해 저항운동을 조직하기로 했다.

한편, 인천은 임원선거를 치른 민주노총 인천본부가 조직정비를 마무리하는 데로 대책위 구성 등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