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예정된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 한국노총과 시민사회단체가 정부에 성실 교섭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설명= 17일 국가기간산업 사유화 저지 범대위가 안국동 느티나무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해 정부의 성실교섭을 촉구하고 있다.

한국노총은 17일 성명을 내어 "정부의 강경대응으로 철도노조가 파업에 들어갈 경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정부에 있다"며 성실한 자세로 협상에 나설 것을 정부와 철도청에 촉구했다. 한국노총은 또 "정부가 철도노조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해 주동자를 사법처리하고 손해배상을 청구키로 한 것은 노무현 정부가 과거 정부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인정한 것으로 정부 결정에 개탄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민주노동당,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51개 시민사회단체가 참가하고 있는 국가기간산업 사유화 저지 범대위도 이날 안국동 느티나무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범정부적 차원의 성실교섭을 촉구했다. 범대위는 "이번 파업의 쟁점은 행자부, 기획예산처, 노동부 등 정부 각 부처와 관련된 사항으로 부처간에 책임 떠넘기기 식으로 대처해서는 해결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이어 범대위는 "정부와 노조가 문제의 합리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해야 한다"며 "시민사회단체도 이를 위해 가능한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