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콤[15940]이 자사 직원인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동조합연맹(이하 공공연맹) 이승원 위원장을 복직 2개월만에 재해고해 데이콤 노조와 공공연맹 및 민주노총이 반발하고 있다.

16일 데이콤 사측과 노조측에 따르면 이 위원장은 데이콤 노조 위원장으로 재직하던 2000년 파업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사측으로부터 징계를 받아 해고됐다가 지난 2월 서울지방노동위원회가 절차상 이유를 들어 이를 부당해고로 판정함에 따라 복직됐다.

그러나 데이콤 사측은 이 위원장이 복직된 후 동일한 사유로 징계 절차를 개시 ,지난 10일 징계위원회를 개최한 뒤 14일자로 이 위원장을 재해고하고 현 데이콤 노조 한현갑 위원장에게 정직 3개월, 원병호, 김진호 부위원장에게 정직 1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이에 대해 노조측은 "이미 오래 전에 끝난 사건을 이유로 이 위원장을 재해고한 것은 12만 공공연맹 조합원에 대한 도발"이라며 "부당해고가 철회돼 이 위원장이 다시 복직될 때까지 계속 투쟁할 것"이라며 반발했다.

사측은 "파업 당시 업무방해를 했기 때문에 취업규칙 및 단체협약 위반으로 징계를 내렸다"며 "이승원 위원장의 경우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부당해고 판정은 절차상 이유에 따른 것이며 해고 사유의 타당성에 대한 판단은 내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복직 후 정식 징계 절차를 밟아 해고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공공연맹은 16일 성명서를 내고 "LG측은 2000년 1월 데이콤을 계열사로 편입한 후 그룹내 중복사업 조정이라는 명목하에 1997년 설립 후 1999년까지 누적적자가 311억원에 이르는 부실덩어리 LG인터넷(채널아이)을 데이콤에 떠넘겨 데이콤을 부실기업으로 전락시켰다"며 "2000년 당시 데이콤 노조의 파업은 이같은 부당한 기업경영에 대한 반발에서 나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