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씨티즌 비대위가 회사측의 위장폐업 관련한 내부문건을 공개하고 이년재 사장의 청산자금 횡령을 주장하고 나섰다.

9일 한국씨티즌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공욱석)는 지난 3월말 이년재 사장의 집무실에서 2002년 3월 18일자 업무보고와 2002년 11월 30일자 추진전략보고에 관한 내부 문건을 발견해 분석한 결과 ‘각본에 의한 폐업 시나리오’에 따라 폐업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비대위가 공개한 이 문건에는 △폐업의 불가피성을 사전에 경찰서, 노동부 등 관련기관에 알릴 것 △폐업시 야기될 반일감정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국인 사장을 내세울 것 △시계시장의 불황을 주변에 흘려 불안감을 조성할 것 등의 내용이 포함돼 있다. 비대위는 또 한국씨티즌 폐업은 경영악화와 시장불황에 의한 불가피한 폐업이 아니라 회사측의 의도적이고 조직적인 부당폐업이라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이와 함께 일본 본사로부터 지급된 청산자금 200억원 중 이년재 사장이 비대위에 통고한 퇴직금과 퇴직위로금이 140억원인데 법원에 신고한 금액은 119억원으로 21억원이 차이가 난다며 이년재 사장의 공금횡령 의혹을 제기했다.

따라서 비대위는 “이 같은 내용은 회사가 사전에 폐업을 철저히 준비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윤리경영을 도외시한 이년재 사장은 도의적 책임을 져야함은 물론 청산자금의 용도와 내용을 명확하게 공개 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폐업철회와 고용승계를 주장하며 농성 78일째에 접어든 한국씨티즌 비대위는 지난 7일부터 창원 봉곡동에 위치한 이년재 사장의 집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있으며 오는 11일 서울 민주노총연맹본부에서 회의를 가진 후 일본본사 항의투쟁에 대한 구체적 일정을 확정키로 했다.
이강희 기자 / lkh@dominilbo.com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