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인재 유출이 국가 경쟁력을 크게 떨어뜨릴 정도로 심각하며, 교육 부문도 공급과 수요 양 측면에서 국제적 경쟁력을 충족시키지 못하고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7일 ‘한국의 인적자원 개발지표 2002’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국제화 감각을 키우고 국제적 요구에 맞는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개발원에 따르면 인재유출이 자국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지 여부를 조사해 지수화 한 ‘인재유출(Brain Drain) 지표’에서 우리 나라는 조사 대상 49개국 중 39위로 미국(1위) 일본(21위) 독일(16위) 등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보고서는 “이는 인재유출이 많거나 활용 가능한 고급 인재가 상당수 유출된다는 의미”라며 “이로 인해 경쟁력 약화가 매우 크다는 증거”라고 해석했다.

또 현행 교육체계와 대학교육이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 개발에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사회요구 부합도 조사’에서도 우리나라는 교육체계 32위, 대학교육 41위 등 하위권에 머물렀다.

이와함께 노동시장에서 숙련된 기능인력 이용 여부에 대한 조사에서도 우리나라는 22위로 미국(5위) 일본(12위) 등에 비해 크게 뒤쳐졌다.

한편 개발원은 유엔이 각국 교육 수준과 국민소득, 평균수명 등을 활용, 인간개발성취도를 평가한 인간개발지수에서 우리 나라는 0.882로 27위를 기록,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포르투갈(0.880)에만 약간 앞섰다고 밝혔다.

김진각 기자 kimjg@hk.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