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가 결국 파병동의안을 가결시켰으나 노동계를 포함한 시민사회단체들의 반전운동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국회는 2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재석의원 256명 가운데 179명 찬성으로 파병동의안을 가결시켰다. 반대의원은 68명에 그쳤다.


이에 대해 양대노총, 민중연대, 여중생범대위 등 국회 파병동의안 처리를 저지하기 위해 국회 앞에서 농성을 벌여왔던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들은 "국회가 결국 국민과 국제사회의 호소를 외면했다"며 비난하고 "명동 반전평화 캠프 등을 중심으로 반전운동을 더욱 확산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앞으로 투쟁 거점을 국회 앞에서 명동으로 옮기고 전 국민이 참여하는 폭넓은 반전운동을 벌여 나갈 계획"이라며 "내부적으로도 교육과 선전을 강화해 보다 많은 조합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또 "오는 12일 반전집회에 적극 참여하는 한편 5월 1일 노동절에도 반전평화를 주된 이슈로 삼을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이라크 침공뿐 아니라 다가올 미국의 한반도 전쟁 위협에도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노총도 "파병을 찬성한 의원들이 다음 총선에서 반드시 심판 받도록 할 것"이라며 "이번 파병반대 운동에 멈추지 않고 지속적으로 반전운동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 파병반대 운동에 적극 앞장섰던 노동계는 "이번 투쟁을 계기로 노동자들의 반전의식이 확산되고 있다"며 "이후 노동자들의 반전운동 참여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전날부터 노숙농성을 벌인 민주노총 산하조직 간부 등 2,000여명은 이날 오전부터 파병반대 결의대회를 갖고 국회 진입을 시도했으며, 이 과정에서 전경들과 심한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