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기업 민영화의 일환으로 추진해 온 남동발전 경영권 매각 작업이 전격 중단됐다.

정부는 매각을 재추진하기에는 시장상황이 어려운 것으로 판단,남동발전을 포함한 5개 화력발전회사의 주식 일부를 증시에 상장해 단계적으로 민영화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산업자원부와 한국전력은 남동발전에 대한 경영권 매각 입찰에 참여키로 한 포스코,SK,한국종합에너지 컨소시엄,일본 J파워 등 네 곳이 입찰 포기를 선언함에 따라 민영화 작업을 잠정 중단키로 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이들 4개사는 남동발전에 대한 실사를 마치고 최종 입찰을 준비해 왔으나 불투명한 국내외 경제환경 등으로 인해 입찰 포기의사를 전해왔다고 산자부 관계자는 밝혔다.

이로써 화력발전회사 민영화와 배전(전력 도매) 분할 등 전반적인 전력산업 구조개편 일정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산자부는 그동안 논란을 일으켰던 소유구조 분산과 경제력 집중 완화 문제를 먼저 해결한다는 쪽으로 민영화 전략을 선회,5개 발전회사의 주식 가운데 10~20% 가량의 소수 지분을 증시에 우선 상장키로 했다.

이를 위해 다음달 남동발전에 대한 상장 주간사 선정 작업에 착수,이르면 연말께 증시 상장을 끝낼 계획이다.

또 연기금 등 국내 여유자금을 끌어들여 "발전회사 민영화 펀드"를 조성,남동발전을 포함한 5개 발전 회사의 총주식 10% 안팎을 이 펀드에 팔기로 했다.

민영화 펀드 투자자에게는 적정 수익을 보장해주기 위해 매년 일정률 이상을 배당키로 하는 한편 민영화가 좌절되는 최악의 경우 투자 위험을 회피할 수 있도록 환매청구권도 허용할 방침이다.

고정식 산자부 전기위원회 사무국장은 "매각 입찰 중단으로 민영화 일정이 다소 늦어질 수는 있지만 발전회사를 민영화한다는 원칙은 변함없다"며 "내년 이후 남동발전 경영권 매각을 재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한영 기자 chy@hankyung.com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