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과 민주당은 28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이라크전 파병 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이나, 파병을 반대하는 여야 의원들이 국회 전원위원회 소집을 추진하고 의사진행 지연을 시도할 예정이어서 표결 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민주당의 김근태·정범구·이미경 의원 등과 김원웅 개혁국민당 대표, 서상섭 한나라당 의원 등 10여명은 27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모임을 열어 “유엔 사무총장이 이사회를 열어 전쟁 중단 문제에 대해 총회를 열어야 한다고 제안했고, 국가인권위도 성명서를 통해 파병 반대 뜻을 표명한 상황 등을 국회가 고려해야 한다”며 파병안 처리 저지 방침을 재확인했다.

국회 재적의원 4분의 1인 68명 이상이 서명해 전원위원회가 소집될 경우 파병 동의안 본회의 표결이 지연되는 것은 물론, 심의 과정에서 법안내용을 수정할 수도 있어 찬반 의원들 사이에 치열한 논란이 벌어질 전망이다.

김원웅 의원은 이날 “전원위원회 소집 요구서는 늦어도 28일 오전에 제출할 것”이라며 “최소한 28일 하루는 전원위원회를 열 수 있기 때문에 파병 동의안 상정을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박희태 한나라당 대표권한대행과 정대철 민주당 대표는 27일 서울 여의도의 한 음식점에서 점심을 함께 들며 전날 양당 총무가 합의한 대로 파병 동의안을 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박 대행은 “노무현 대통령이 3사 졸업식에서 이라크 파병 의미와 불가피성을 설명하고, 유인태 정무수석이 시민단체와 접촉하려는 노력을 한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전제한 뒤 “파병반대 여론이 거센 만큼 대통령이 직접 국민을 설득하는 등 진일보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두 대표는 또 이른 시일 안에 두 당 총무를 통해 대북송금 특검법 재협상에 착수하기로 합의했다.

양당 수석부총무들도 이날 따로 만나 28일 본회의에서 이라크전 파병 동의안 처리를 앞두고 각 당 6명씩 찬반토론을 벌이기로 잠정 합의했다. 최익림 박창섭 기자 choi21@hani.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