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년으로 계획된 담배인삼공사 구조조정을 정부가 2천년 말까지 당겨 실시한다는 발표에 대해 담배인삼공사 노조(위원장 강대흥)가 "인력감축위주의 무리한 구조개혁과 공사의 민영화방침"이라며 수정보완을 요구하고 나서 추이가 주목된다.

노조는 "담배인삼공사가 이미 경영합리화로 86년 1만3천명이던 것을 97년 7680명으로 감축하고, 99년까지 2439명을 감축해 5241명으로 감축했다"고 말했다.

전체 공기업과 민간기업 중 가장 강도높은 31% 인력감축을 실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또다시 정부가 2003년까지 계획된 구조조정을 2천년 말까지 앞당기고 추가로 2천년도에 정원의14%인 741명을 감축할 계획을 제시했다는 것.

이에 노조는 "공사의 인력감축 계획은 시설의 현대화와 연계되어 추진돼야 한다"며 "당초 공사가 제출한 2003년까지 시설현대화와 인력감축계획안을 무시한 기획예산처 계획안은 졸속적인 것이라"고 비난했다.

덧붙여 노조는 "신공장 건축이 완료되고 시설이 현대화 되는 시점인 2003년까지 연기돼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또 현재 비정규직사원이 20%를 차지하는데 정부인력 감축안대로 하면 비정규직이 정규직대비 31%로 늘어난다고 밝히고 "국제 경쟁력에 도움이 안될 뿐만아니라 직원들간에 임금편차로 인해 위화감을 조성하고 조직을 분열시킬 우려가 있는"며 정규직사원을 비정규직으로 대체하는데 결사반대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또 2천년까지 동일한 지분한도와 제조독점을 폐지한 후 정부잔여지분 및 국책은행 보유지분을 완전 매각한다는 공사 민영화계획에 대해서도 "공기업민영화의 동일인 지분한도 폐지가 재벌지배 모형을 답습하는 정책적 모순을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주식매각으로 공기업을 민영화만하면 책임을 다했다는 무책임한 발상"이라는 비판이다.

또한 "국내재벌에게 경영권을 매각하는 것도 경제력 집중 등으로 재벌구조의 폐해로 지적되어 온 계열사간 지급보증, 대주주의 사금고화, 독점가격 형성, 잎담배농민 보호문제, 종업원 고용불안
등으로 국민경제에 심각한 폐해가 우려된다"말했다.

따라서 노조는 "동일한 지분한도를 유지하면서 소유 분산매각으로 전문경영체제를 도입하되, 경영감시가 취약한 경우 경영진에 권한남용이 문제되므로 이사회에 감시기능을 강화하는 새로운 경영모델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사측의 담당자는 "담배인삼공사가 자발적으로 경영혁신을 추진해 각종 수익성 지표에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세계 39개국에 10억불 수출을 하는 등 사업은 안정돼 있으나, 10여년 전보다 '인력은 줄고, 수요는 그대로'여서 인력문제에 허덕이고 있다며, 노조와 협의하여 원만한 구조조정이 되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사가 18일까지 2천년 희망 퇴직을 받은 결과 25명가량 모집 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