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여일째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부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부천지역 시민사회단체 공동대책위원회(22개 단체 참여)가 발족했다.

공대위는 14일 오후 부천시청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갖고 "복지관이 대화로 노사 문제를 풀기보다 공권력 등에 의존해 노조를 무력화시키려는 의도를 담은 문건이 발견됐다"며 "감독기관인 부천시, 지방노동위원회는 이 사태를 풀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공대위는 "천주교 단체(성가소비녀회)가 위탁운영하는 복지관이 겉으로는 사랑과 봉사를 표방하면서 속으로는 노조도 인정하지 않는 등 전근대적인 노사관으로 일관, 허탈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공대위가 이날 공개한 문건은 △장애인복지관이 경찰서에 제출한 자료 △천막농성 감시 내용 등 20여장 분량이다.
우선 복지관이 경찰서에 제출한 자료는 "노조는 사업장마다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사업장 특성에 따라 노동법 적용도 달라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다. 또 복지관이 경찰측에 '현재 업무방해행위 노골화→도움이 필요한 경우 적극 지원 바람'이라고 지원을 요청했다.

지난해 10월 16일자 천막농성 감시 문건을 보면, 복지관은 농성 조합원들을 하루 종일 감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건에는 '13시 5분 아이스크림 넣어줌·이 아무개, 13시 53분 사발면 물 받아감(정수기 사용)·곽 아무개' 등 오후 1시 20분부터 5시 32분까지 거의 5분마다 상황이 기록돼 있다.

이와 관련, 공대위는 "이 문건으로 복지관이 시청측 중재안을 거부하고 노동부, 시의회 등의 대화를 통한 해결 제안을 무시해 온 의도가 공권력 의존, 조합원 감시 등 노조무력화라는 게 분명해졌다"며 "부천시는 문건의 책임자를 밝히는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시정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복지관 한 관계자는 "(문건에 대한) 전반적인 확인 작업이 필요하다"며 부정도 긍정도 하지 않았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