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화자가 대구에서 살았기 때문에 대구에서 참사가 일어난 겁니다. 현재 서울, 인천, 부산 등 전국 지하철(철도) 모두 위험한 상태입니다."
12일 오전 안국동 느티나무카페에서 열린 '대구지하철 참사 관련 시민사회 종교 노동단체 기자회견'에 참석한 지하철·철도노조 위원장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캡션 : 100여개 시민 종교 노동단체는 '전국지하철(철도) 안전 시민점검단'을 구성, 전국 지하철(철도) 안전실태를 점검해 발표할 것이라고 12일 밝혔다.

이날 도시철도노조 허인 위원장은 도시철도(5∼8호선)의 경우 지난 98년 구조조정 이후 인력감축으로 매표업무, 역사관리를 평균 3명이 하고 있어 승강장 감시는 전혀 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기관사 1인 승무로 열차 내 사고나 출발 뒤 사고에 대해서는 무방비 상태이며 소방시설을 포함한 중요시설의 예방점검이 외주 용역화 돼있어 철저한 점검이 이뤄지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은 서울지하철, 부산지하철, 인천지하철, 철도도 비슷하다.

부산지하철노조 오영환 위원장은 "부산소방본부가 '역에서 근무하는 역무원 4명이 안전요원을 겸임해 화재 등 재난 발생시 대처 능력이 부족하다'고 진단했는데도 공단은 지난해 8월 33개 역사, 34개 매표소에 대해 민간위탁을 실시, 역무원이 오히려 3명으로 줄어들었다"며 안전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특히 오 위원장은 부산지하철이 1인 승무제로 전환되면서 차장이 맡고 있던 40여개 업무가 기관사와 역무원에게 전담돼 그만큼 안전에 소홀할 수밖에 없다는 것은 대구지하철 참사가 그대로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철도노조 천환규 위원장도 "대구 참사가 설비, 인력감축, 외주 용역 등 구조적인 문제가 주요 원인이었는데도 정부, 철도청은 1인 승무제 등 끊임없이 구조조정을 강행하려 한다"며 "돈보다 공익적 관점에서 사업이 추진돼야 안전 문제도 해결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100여개 시민사회 종교 노동단체는 '전국지하철·철도 안전 시민점검단'을 구성, 전국 지하철·철도 안전실태를 점검해 발표하고 이를 바탕으로 철저한 안전대책을 촉구할 예정이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