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환 한국은행 총재는 21일 높은 경제성장률을 강조하기보다는 경제의 안정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전 총재는 2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대한변호사협회 초청 강연에서 `한국경제의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강연, 이같이 강조했다.

전총재는 "90년대 중반의 고성장 정책에 따른 대폭적인 경상수지 적자로 외환위기를 겪었다는 사실과 무역 및 자본거래가 거의 완전히 자유화된 현재의 상황을 감안할 때 성장률이 높을수록 좋다는 성장일변도 사고방식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 총재는 또 "거시정책은 물가와 금리, 환율 등 거시가격변수들의 급격한 변동을 방지할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운용해야 한다"면서 "외환위기의 교훈을 거울삼아 효율적인 경제체제를 확립하는 기초여건을 조성한다는 관점에서 안정기조의 유지가 거시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가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총재는 이어 "거시경제정책의 한 축을 담당하는 한국은행도 이런 정책여건 변화에 부합할 수 있는 통화신용정책 운용역량을 강화하는데 노력해 우리 경제가 안정적,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전총재는 또 "앞으로의 경제정책은 시장움직임을 충분히 반영하는 민주적 방식에 따라 집행되어야 한다"면서 "정부는 정책입안시 가급적 고려대상을 넓혀 그 부작용 등을 충분히 감안하고 장기적 관점에 입각해 정책결정을 신중히 내림으로써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하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정책결정과정을 투명하게 공개, 정책당국의 의도를 시장에 정확하게 전달하는 점도 중요하다고 전총재는 말했다.

전총재는 한편 "1.4분기에 설비투자 및 수출호조에 힘입어 12.8%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데 이어 2.4분기에도 9%대의 높은 성장을 나타낸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다만 경기상승속도는 다소 완만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