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신자유주의 정책에 인도 노동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인도 노동계는 지난달 26일 뉴델리에서 30만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규모 집회를 갖고 국회까지 행진하며 민영화, 사회보장 축소, 경제규제 완화 등을 골자로 한 정부의 새 경제정책 중단을 촉구했다.

노조 지도자들은 "반노조 정책 중단과 실업대책 마련 등 노동계 요구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신자유주의 정책을 계속 추진하고 있다"며 "정부가 새로운 경제정책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더욱 강력한 투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재 인도 국회에는 각종 민영화 관련 법안, 근로조건을 악화시키고 사용자들의 권리를 강화한 노동법 개정안 등이 상정돼 있으며 인도 정부도 실업자 지원사업 등 사회복지 제도를 축소하기 위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인도 노동계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에 대한 민영화 중단 △근로조건을 악화시키고 노조를 무력화시키는 노동법 개악 중단 △농업노동자에 대한 보호입법 마련 △실업자 지원사업 축소정책 중단 △미조직 노동자들을 포함해 포괄적인 사회보장 계획 강화 △임금총액제한 폐지를 통한 실질임금 보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편, 이날 시위는 국제금속노련(IMF)의 지침에 따라 인근 국가 등 각국 노조 활동가들도 대거 참여했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