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 사태에 대한 노동부 권고안 제시이후 양측 모두 사태가 최대한 빨리 해결되기를 바라는 분위기여서 향후 정부의 역할이 촉매가 될 것으로 보인다.

4일 열린 8차 협상에서 노사는 입장차만 확인한 채 의견접근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사태를 최대한 빨리 해결하고자 하는 입장은 일치했다.

이에 따라 새로 출범한 정부가 사태해결에 어떻게 나설지가 주목된다. 이날 권기홍 노동부장관이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을 차례로 방문, 새정부의 노동정책에 대해 설명을 하는 자리에서 두산중 사태도 거론됐다.

이날 권 장관은 민주노총 사무실 입구에 마련된 두산중 배달호 전 교섭위원의 분향소에서 분향을 했으며, 민주노총은 권장관에게 두산중 부당노동행위 자료를 전달하고 두산중 사태 해결을 촉구했다.

손낙구 교육선전실장은 “권 장관은 두산중 사태가 가장 시급한 현안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며, 파악단계라고 말했다”며 “또 어려움이 있지만 해결의 실마리를 찾도록 말미를 달라고 했다”고 전했다.이에 따라 정부가 어떤 식으로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다.

노사 양측은 이런 가운데 상대에 대한 압박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분신사망대책위는 부당노동행위 관련 보강수사에 들어간 창원지방노동사무소에 △압수수색 영장 발부, 박용성회장 등 경영진 구속수사 △노동부 질의회시 근거로 진행한 무결처리에 대한 근태현황 확보 △재발방지에 대한 BG별 노무팀해체 등 제도적 장치 마련 △특별근로감독으로 노동관계법 전반 조사 등을 촉구하고 5일까지 답변을 줄 것을 요구했다.

또 대책위는 12~14일 금속산업연맹 소속 결사대 2000여명과 함께 13일 금속노조 경남지부 부분파업를 벌일 예정이며 18일 이후 전국적인 금속산업연맹 파업을 준비중이다.

이에 대해 두산중은 8차 협상에서 6일까지 노조가 노동부 권고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특단의 조치를 하겠다고 입장을 밝힌데 이어 4일 결사대 출입금지 가처분 신청을 창원지법에 냈다.

회사측은 보도자료를 통해 “가처분 신청은 지난 25일 발생한 금속노조원들의 유혈 폭력사태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조치”라며 “가칭 ‘2200 결사대’인 과격한 노동활동가들이 두산중공업에서 집단행위를 갖기로 함에 따라 직원들의 신변과 회사 시설을 보호하고 사내에서의 폭력행위를 사전에 봉쇄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밝혔다.

한편 노무현 대통령이 13일 진해 해군사관학교 졸업식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져 대통령의 도내 첫 방문 일정이 두산중 사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