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작년 중반부터 금년 3월까지 실시한 정보화근로사업을 통해 국가 주요정보의 디지털화가 평균 5.5년 앞당겨졌으며 이를 편익으로 환산할 경우 6천억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정보통신부가 한국전산원과 공동으로 21개 부처 32개 공공근로사업에 대해 실시한 평가결과에 따르면 정보화근로사업은 하루 1만6천116명을 고용하고 간접 고용인력도 하루 1만684명에 달하는 등 실업문제의 완화에 기여했다.

또한 정보화효과 측면에서 철도역세권 토지이용 및 철도연변 낙석. 산사태 위험분석 데이터베이스(DB) 구축사업, 조달 EDI활성화기반조성사업 등DB구축 숙원사업을 앞당김으로써 정보화 기반 조기확충에 기여했으며 대민서비스 개선과 행정효율화에도 연간 각각 1천115억원, 905억원의 편익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약 2-17년의 기간이 소요되는 공공부문 DB를 조기에 구축함으로써 국가 전체적인 효과는 총 6천55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국제통화기금(IMF)체제 후 큰 어려움을 겪고 있던 중소업체들의 도산방지와 중소기업 육성에 효과가 컸던 것으로 평가됐다.

이를 반영하듯 정보화근로사업에 참여한 중소업체들의 매출액 대비 정보화근로사업 비중은 대기업의 2.3%에 비해 높은 평균 34%였으며 참여사업자의 93%가 매출액이 증대됐다고 정통부는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