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 사태가 54일째에 접어드는 가운데 노동부 권고안 제시 이후 교착상태에 빠졌던 노사협상이 3일 재개된다.

두산중은 지난 24일 노동부 권고안을 수용했으나 분신사망대책위는 권고안이 현안문제 해결에 미흡하다는 이유로 조건부 거부입장을 밝힌 바 있다.

대책위는 이에 따라 3일 협상에서 손해배상청구소송 취하 및 지난해 파업기간 무결처리에 대한 원칙 제시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 부당노동행위 재발 방지 차원에서 박용성 회장의 사과를 함께 요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사측은 노동부 권고안 수용이후 대책위에 권고안을 받아들일 것을 요구해왔으며, 더 이상 양보를 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해왔기 때문에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속단할 수 없는 상태다.

한편 분신사망대책위는 협상과는 별도로 3일 창원지검에 부당노동행위와 관련한 업무방해, 폭행, 상습협박 등의 혐의로 사측을 고소고발할 계획이다. 또 지난 25일 폭력사태로 불거진 용역경비 문제와 관련, 창원지검에 사측을 경비용역법 위반혐의로 고소키로 했다.

분신사망대책위는 “사측은 민사 2건, 형사 8건과 가처분 신청 등 10여건에 이르는 비정상적인 법적 조치를 했지만 대책위는 노동부에 부당노동행위와 관련한 단 1건만 고소를 했을 뿐”이라며 “법률 대응을 하지 않으려고 했지만 불가피하게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두산중 사태와 관련 금속산업연맹은 현재 전국규모의 결사대(2000여명)를 조직중이며, 16일 전국노동자대회에 이어 18일 총파업을 결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