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시중은행 직원의 22%는 비정규직 신분인것으로 나타났다.
2일 금융산업노조에 따르면 작년 말 9개 시중은행의 비정규직 직원은 1만8천200여명으로 전체 8만3천300여명의 21.8%를 차지했다.

이 중 국민은행은 비정규직 비중이 30%가 넘었고 외환은행과 한미은행이 27% 안팎으로 높은 편이었으며 신한, 기업, 제일은행도 20%에 가까웠다.

비정규직 비중은 작년 3월 말(19.1%)에 비하면 2.7%포인트 높아졌으며 두 군데은행을 제외하고 모두 상승세였다.

또 창구 전담텔러나 콜센터 등 여직원이 많은 부분이 비정규직으로 채워졌기 때문에 비정규직의 84%(1만5천300여명)가 여성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따라 전체 여성 은행직원(3만3천700여명)의 45%가 비정규직 신분이며 일부은행의 경우 절반이 훨씬 넘었다.

외환은행은 비정규직 중 여직원이 94%였고 신한.조흥은행도 90%를 넘었으며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이 80%대로 그 뒤를 따랐다.

비정규직은 채용시 계약기간이 정해진 경우로 은행들이 외환위기 이후 인건비절감을 위해 단순업무에는 임금 및 복리후생 지원이 훨씬 적은 비정규직을 뽑으면서꾸준히 늘고 있다. 그러나 비정규직에 대한 처우는 그동안 거의 개선되지 않았다. 최근 경기 불안등으로 구직자들이 비정규직으로라도 기꺼이 일하겠다고 나선데다 노조에 가입되지않은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금융산업노조는 올해 비정규직 조직화 및 근로조건 개선을 적극 추진하기로 하고 여성국.정책국 등을 중심으로 특위를 구성했으며 3분기께는 비정규직을위한 단체협약을 만들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업무 차이에 비해 근로조건 차이가 지나치게 크다”면서 “다만 자칫하면 은행들이 비용절감을 위해 비정규직에 대한 처우를 향상시키는 대신 정규직의 근로여건을 악화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충분한 토론을 거쳐 방향을 결정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