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한국방송(KBS), 문화방송(MBC) 등 공영언론사 사장 인사는 '사장추천위원회' 등 투명하고 합리적인 절차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언론노조는 28일 성명을 통해 "노무현 정부가 사장 선임방식을 개혁함으로써 이전 정권들과는 달리 민주적이고 개혁적인 정부라는 점을 입증해야 한다"며 "정부가 밀실·정실·낙하산 인사를 선택할지, 투명하고 합리적인 인사절차를 도입할지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 KBS본부도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사장에 대한 밀실인선은 용납될 수 없다"며 "이사회가 '사장추천위원회' 구성에 적극 나서 실질적인 제청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KBS노조는 사장 추천위는 직원을 대표할 수 있는 사람과 시민단체, 학계 등 정치적 독립성을 갖춘 외부인사들로 구성, 인터넷 등을 활용해 KBS직원, 국민들로부터 추천받은 사장 후보에 대해 공개검증을 한 뒤 여론조사 등의 방법으로 이사회에 후보자를 복수로 추천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언론노조 MBC본부도 같은날 성명을 통해 "정치권과의 유착 의혹을 받은 과거의 인물이 MBC 사장으로 선임된다면 MBC는 언론사로서 공신력을 의심받을 게 불을 보듯 뻔하다"며 "방송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실현하는데 문제가 있는 인사를 선임할 경우, 모든 역량을 동원해 반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MBC 사장 후보로는 엄기영 뉴스데스크 앵커, 이긍희 대구MBC 사장, 고진 방송영상산업진흥원장, 장명호 방송문화진흥회 사무처장이 선정된 상태다.

한편 연합뉴스는 최대주주인 KBS와 MBC에 의해 사장이 결정되고, KBS는 방송위원회가 추천한 이사들로 구성된 이사회의 제청을 받아 대통령이 임명하며 MBC는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에 의해 사장이 선출된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