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분신사태가 27일로 50일째를 맞은 가운데 회사측은 이날 "사태가 지속된다면 휴업 등 특단의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밝히고 경총이 노조에 정부 중재안 수용을 촉구하는 등 회사와 재계가 목소리를 높이고 나섰다.

김상갑 두산중공업 사장은 이날 오후 과천 노동부 기자실을 직접 찾아 이같은 입장을 피력했다. 김 사장은 "현재 회사는 금속노조와 외부노동단체의 불법행위로 더 이상 정상적인 경영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이런 활동이 중단되지 않으면 정상적인 경영이 불가능한 상황이 되므로 휴업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회사측은 이번 폭력사태와 관련해선 노조측에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 사장은 "폭력사태의 빌미가 된 현수막 철거 문제는 법원의 가처분 결정에 따라 취해진 정당한 것"이라며 "금속노조에 공식 사과와 불법 폭력난동행위의 재발방지를 요구하며 민·형사상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휴업 등을 거론하는 등 회사측이 강경 입장을 표명하고 나선 것은 새 정부 출범을 계기로 사태의 확대를 막고 정부 중재안을 중심으로 사태가 해결되도록 노조를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 이날 경총도 성명을 내어 회사측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경총은 "두산중공업노조는 이제 더 이상 명분없는 폭력과 파괴행위를 중단하고 정부 중재안을 수용함으로써 사태해결에 협력해야 한다"며 "또 민주노총은 두산중공업 사태를 구실로 한 총파업 기도를 철회하고 두산중공업 사태해결과 노사관계 안정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요구했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