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24일 한화그룹의 분식회계 의혹에 대한 본격 수사 방침을 밝히고 참여연대는 편법증여 의혹을 받고 있는 일부 재벌그룹에 대해 전면적인 수사를 촉구했다.

노동부도 이날 두산중공업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사법처리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재벌개혁 드라이브'가 강도를 더해가고 있다.

검찰 국세청 공정거래위원회 등 경제사정기관과 노동부 및 시민단체들의 정권출범기 재벌 사정분위기에 재계는 잔뜩 긴장하고 있다.

참여연대는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그동안 부당내부거래와 편법증여 의혹이 제기됐던 삼성 LG 한화 등 다른 재벌그룹에 대해서도 SK그룹과 똑같은 잣대를 적용해 형평성에 따른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검찰이 지난 99년 이재용씨 등 특수관계인들에게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낮은 가격에 발행한 삼성SDS 경영진의 배임 혐의를 재수사하지 않을 경우 재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가 보유주식을 지난 99년 대주주 일가에게 저가로 매각한 LGCI(당시 LG화학)에 대해서도 수사가 이뤄져야 하며 대한생명 인수과정에서 분식회계 의혹이 있는 한화그룹도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서울지검 형사9부(부장검사 이인규)는 "SK그룹 수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작년 10월 참여연대 고발이후 기초조사를 해온 한화그룹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다음달 초 한화그룹 임원들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재계는 검찰의 SK그룹에 대한 수사가 참여연대의 고발에서 비롯된데 비춰 이날 기자회견을 전방위적인 재벌사정 신호탄으로 해석하는 분위기다.

한편 노동부는 두산중공업 노사분쟁과 관련, 노조가 제기한 사측의 부당노동행위 가운데 상당부분이 사실로 확인돼 자체 보완수사를 통해 관계자를 사법처리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재계는 노 정권에 영향력이 강한 시민단체들이 개혁 분위기를 주도하고 검찰과 정부 부처들이 경쟁적으로 기업개혁에 나설 경우 기업활동이 극도로 위축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