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는 인원감축과 외주용역 확대에 항의해 지난 21일부터 나흘간 일정으로 각종 작업규칙을 준수하는 '안전운행 실천' 투쟁을 벌이고 있다.


사진설명= 안전운행 실천투쟁 모습. (사진제공= 철도노조)

철도노조는 "철도청이 관리자를 대거 동원해 부산역과 서울역에 배치하고 안전운행 실천을 방해하고 있으며, 규정검수를 거치지 않고 간단한 청소만 마치고 다시 운행하고 있어 열차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노조의 안전운행 실천으로 경부선과 호남선 열차들이 5분에서 최대 20분 가량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철도노조는 "이틀 사이로 발생한 철도청의 대규모 사망사고와 대구지하철 참사는 무분별한 인원감축과 외주용역 확대, 1인 승무에 원인이 있다"며 안전운행 실천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힌 바 있다. 철도노조는 대부분 열차 앞에 '안전운행 확보, 현장인력 충원'이라 적힌 스티커가 부착했으며 전조등 켜기, 규정검수에 조합원들의 동참열기가 고조되고 있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정기단협 결렬과 쟁의행위 찬반투표 가결에 따라 오는 28일에는 확대쟁대위를 열어 파업돌입 시기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 부산, 인천지하철과 서울도시철도, 철도 등 5개 노조는 24일 전국궤도노조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열차 안전운행 확보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