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북구청(청장 이상범)에 전구 자치단체 가운데 최초로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가 설립된다.

울산 북구의회(의장 김진영)은 지난 20일 북구청이 입법예고한 '비정규직 노동자 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가결했다. 이에 따라 지원센터는 오는 4월 중 북구청 청사안에 설립될 예정이며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근기법·산재·생활 법률 등에 대한 상담과 교육, 무료 직업소개 등의 사업이 진행된다.
지원센터 설립은 이상범 청장이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당시 공약사항이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22일 "이번 북구의회의 조례 제정은 전국의 모범이 될 것"이라며 "전국의 각 지방단체들도 비정규직 노동권 보호와 권리보장을 위한 노력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의회 가결 과정에서 한나라당쪽 의원들의 반발이 거셌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 울산본부 관계자는 "의원 9명 중 5명이 민주노동당, 4명이 한나라당으로 이후 사업 진행과정에서도 저항이 만만찮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계획된 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해 북구청과 민주노동당, 민주노총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울산 동구청(청장 이갑용)이 추진하려던 '노동상담소' 설립은 동구의회에서 예산 전액 삭감이 결정됨으로써 무산됐다.

김학태 기자(tae@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