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최근 비정규직 보호와 조직화를 위한 연구활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다. 지난 7일 '산업별 비정규직 고용형태에 관한 심층 사례발표'에서 산업별 비정규직 조직화 방안을 모색한데 이어 19일에는 비정규직 노동자를 위한 정치, 경제, 사회, 법제도 전반에 걸친 정책대안을 모색하는 연구포럼을 갖는다.

이날 연구포럼에서 노동사회연구소 김유선 부소장은 비정규직을 결정짓는 요인들을 통계분석해 발표한다. 18일 미리 배포된 보도자료에 따르면, 김 부소장은 "노조가 있는 기업에서 비정규직을 채용할 확률이 낮게 나타남으로써 노조가 비정규직 남용을 제어하는 순기능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조진원 한국비정규노동센터 부소장은 지난해 진행된 비정규노동자 조직화와 투쟁사례를 소개하고, 양대노총 대응의 성과와 한계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조 부소장은 "현재 비정규노동 문제는 몇몇 사례를 제외하면 여전히 비정규 노동자들의 자연발생적인 투쟁에 의존하고 있으며 의식적인 조직, 투쟁의 경우에도 지역의 헌신적인 활동가의 노력에 의존하고 있다"고 자료에서 밝혔다. 이와 관련 조 부소장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산별노조 건설, 지역 및 일반노조 건설과 지원, 시민·사회운동과의 연대, 노동자 정당강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