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12일 기자회견에서 공개한 두산중공업 두 명의 상무 수첩에서 드러나 경총 한 임원의 특강 기록은 회사측 노무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사용자단체의 중요성을 새삼 실감케 했다.

민주노총이 이날 공개한 두 명의 상무의 수첩을 보면, 경총의 김영배 전무가 지난해 1월 '노사관리 방안'이란 특강에 대한 자세한 기록이 담겨있다.

이에 따르면 노무관리에 있어 삼성의 무노조 경영의 예를 들며 '노조창구 무력화'와 '문제 인력 제거를 연중 시행'을 강조하고 있다. 또 2001년 당시 효성, 대한항공조종사 파업을 계기로 국면이 전환됐다며, 이 과정에서 정부가 경찰력을 투입하지 않자 경제 5단체의 항의가 이어졌고 이후 경찰력이 동원됐다는 내용도 소개돼 있다.

이와 함께 향후 방향에 대해 규모가 큰 사업장일 경우 '현장 조직화'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구체적인 방법으로 상층부는 노무팀, 현장조직은 현장관리자 장악, 관리자들이 힘을 합치는 것이 관건이라고 제시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김 전무는 "관리자들의 단결, 소신과 논리가 견지돼야 한다"며 "원칙 준수가 가장 중요하다" 마무리지었다.

이런 내용과 관련해 노동계는 "경총 전무가 직·간접적으로 회사측에 부당노동행위를 통해 노조무력화를 부추기고 있다"는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맞물려 경총이 사용자단체로서 오히려 회사측의 노무관리를 강경하게 몰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높았다. 실제 경총은 2000년부터 내놓고 있는 임단협 지침은 회사측의 손배·가압류 및 직장폐쇄 활용, 산별교섭 거부 등의 공격적 노무관리를 강조하기 시작했고, 결과적으로 2000년 이후부터 손배·가압류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해 경총도 임단협지침이 효과가 있다는 데 동의하고 있는 상태.

이와 관련해 김영배 전무는 "문제가 있는 사원은 방출해야 한다는 소신에는 변함이 없고 다만 수단에 있어 정당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며 "강경한 발언으로 들릴지는 모르겠지만 노사관계에 있어 온정주의는 오히려 나중에 대량방출까지 이어질 수도 있는 등 문제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