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 배달호 전 교섭위원 분신사망대책위가 두산중이 지난 10일부터 이틀 간 지역?중앙일간지에 게제한 전면광고에 대해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분신사망대책위는 11일 ‘돈으로 진실을 살 순 없다’라는 제목의 소식지를 통해 “회사측은 끊임없이 돈과 거짓으로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분신사망의 직접적인 원인인 불법적인 노조탄압과 무차별적인 징계, 손배?가압류의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대책위를 비방하고 있으며 마치 장례문제가 전부인양 선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대책위가 주장하는 노조탄압 중단 및 손배?가압류, 부당징계 철회를 마치 시신을 담보로 한 면책주장으로 호도하고 있다”며 “유서를 한번이라도 제대로 읽어보았다면 대책위의 요구를 왜곡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출석과 현장조사를 병행하고 있는 노동부 특별조사반은 대책위에서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노조와 사측 관계자를 상대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 또 지난 6일 두산중이 제기한 시신퇴거가처분 신청은 21일 창원지법에서 첫 심리가 열린다.

노동자의 분신과 그에 따른 노사간 대립 격화로 두산중공업을 찾는 바이어의 수가 최근 격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두산중공업은 1월 한달 동안 수주상담이나 공장실사를 위해 회사를 찾은 내방객이 모두 10명으로, 전월의 257명에 비해 격감했다고 밝혔다. 특히 주요 고객들의 공장방문일정 취소가 잇따라 지난달 15일 알스톰파워사 사장단의 공장방문이 취소되고, 일본 고베스틸과 중국 삼협댐 등도 방문계획을 철회했다고 덧붙였다. 또 시장개척 대상지인 리비아도 지난달 국가전력청 회장이 창원공장을 방문할 계획이었으나 서울사무소 방문으로 일정을 대체한 것으로 전해졌다.

두산중공업의 경우 플랜트산업 특성상 바이어를 공장에 직접 초청해 생산설비 및 첨단기술을 보여주는 홍보활동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어, 최근의 방문객 격감은 심각한 상황으로 여겨지고 있다.

두산중 영업팀 관계자는 “세계 유수업체와 경쟁해 플랜트 일감을 수주하는 사업특성상 더욱 많은 고객들의 현장 방문이 필요하다”며 “특히 발주처가 적격업체 선정단계에서부터 두산중공업을 제외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여 수주활동에 이중고를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일균/표세호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