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계가 올해 임금인상률 가이드라인을 4.3%로 제시했다.


경총은 7일 오전 조선호텔에서 회장단회의를 가졌다.


경총은 7일 오전 조선호텔에서 회장단회의를 열고 올해 경제성장률(5%), 기업의 지불능력, 생산성 수준 등을 고려해 이같이 확정했다. 다만 석유화학, 금융·보험, 통신업 등 전산업 평균(지난해 11월 현재 월 197만원)의 1.5배를 상회하는 기업은 전년수준에서 동결할 것을 권고하기로 했다.

경총은 또 임금조정의 기본원칙으로 △직무 가치·성과에 연동한 임금체계 구축 △기업 규모간 임금격차 축소 △청년실업문제 해소를 위한 임금조정 △공정한 인사평가 시스템 구축을 들었다. 특히 경총은 기업 규모간 임금격차와 관련해 "87년 이후 대기업 노조를 중심으로 한 노동운동의 과실이 대기업 노조, 정규직 근로자를 중심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회장단은 두산중공업 분신사태에 대해 "이를 사회문제화하려는 외부 노동계 행태에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며 "빨리 장례를 치르라"고 촉구했다. 또 회장단은 "이 사건을 계기로 기업의 정당한 법적 대응이 부당노동행위로 오인이 안 되도록 기업이 최선을 다 할 것을 홍보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올해는 새 정부가 출범하는 만큼 예년과는 달리 적극적인 사업계획을 갖기로 했다. 경총은 "새 정부의 정책형성과 결정과정에 진보적 인사 및 시민단체의 대거 참여가 이뤄짐에 따라 경제 및 노동정책 등에서 제도 변혁이 시도될 가능성이 높다"며 △대정부 대국회 대책 활동 강화 △인터넷 홍보대책 마련 △근로시간단축 등 제도개선 강력 대응 △근골격계 집단 요양신청에 대한 대책 등을 골자로 한 사업계획을 회장단회의에 이어 열린 이사회에서 통과시켰다.

연윤정 기자(yon@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