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을 앞두고 경영계가 아주 적극적인 대 정부 사업을 펼치기로 한 것은 분명히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다. 경영계가 생각보다 더 새 정부와의 관계에서 긴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경총은 올해 사업계획 기본방향을 통해 이같은 불안한 심리를 그대로 드러냈다. 경총은 "새 정부 정책 결정과정에 진보적 인사 및 시민단체의 대거 참여가 이뤄지고 있다"며 "경영계의 열악해진 정책환경 타개를 위해 적극적인 대책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경총은 "정부가 노동계의 과도한 주장에 보다 신중히 대처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올해 사업계획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지난 대통령 선거 기간 인터넷이 국민여론 조성에 막강한 힘을 발휘했다고 판단, 인터넷 홍보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이를 위해 '사이버 대책반'을 운영, 노동계의 일방적 여론조성 차단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시민단체 정책활동에 체계적으로 대응한다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다.

새 정부 아래선 특히 시민단체의 정치참여를 무시할 수 없다고 판단, △시민단체 활동 모니터링 및 회원사 정보공유 △건전한 시민단체 협력 및 연계 강화 △공동 세미나 및 공청회 개최 등의 사업계획을 제출했다.

또 경총은 "새 정부가 핵심쟁점 법안에 대해 노동계의 급진적 요구를 다수 반영할 우려가 있다"며 친노동계 입법안 저지 방침도 세웠다. 이밖에 지난해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노조의 집단적 행동이 올해도 지속될 것이라고 판단, '안전보건 대책반' 구성을 통해 본격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경총은 이런 사업계획 집행을 위해선 인력충원 및 조직개편이 불가피하다고 판단, 이달말 열리는 총회에서 최종 승인 받을 계획이다.

연윤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