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내년 시행을 목표로 여성할당제 도입을 추진키로 했다.

한국노총은 여성할당제에 대한 조합원 의식조사 결과 여성할당제에 대한 필요성과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보고, 공식 회의기구를 거쳐 단계별로 추진하겠다고 6일 밝혔다. 이를 위해 오는 26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 규약개정안을 통과시킨 뒤, 내년부터 여성할당제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노총은 전체 조합원 중 여성조합원 비율이 17.6%를 차지하고 있지만, 대의원과 중앙위원 여성비율이 각각 2.5%와 0.6%에 불과해 여성조합원의 요구를 대변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이런 사정은 산별조직도 마찬가지로 산별조직 전체 대의원 3,166명 중 여성대의원은 168명(5.3%)뿐이다.

이에 따라 한국노총은 지난해부터 여성간부 비율을 높이기 위해 본격적으로 여성할당제 도입을 검토해왔으며, 최근 '여성간부 현황조사'와 '의식조사'를 실시했다.

한국노총 여성본부는 노조간부 및 조합원 1,4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87.1%가 "여성할당제 도입을 찬성한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여성할당제 도입의 적절한 시기로는 '1년의 준비기'를 갖자는 의견이 47.9%로 가장 많았고, '당장 실시'가 29.2%로 조기도입을 원하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여성할당제의 적절한 비율은 30% 적용이 41.0%로 가장 많았으며, '여성조합원 비율만큼'이 39.0%로 나타났다. 여성할당제가 가장 필요한 부문은 대의원, 중앙위원, 임원, 기타간부의 순으로 꼽혔다.

송은정 기자(ss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