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노총이 대의원, 중앙위원 등에 대한 여성할당제 도입을 본격 추진, 노동계에도 여성 파워가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6일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에 따르면 양 노총은 임원이나 대의원, 중앙위원 등의 일정 비율을 여성으로 채우는 ‘여성할당제’를 도입키로 하고 세부 방안을 마련중이다.

이는 여성 조합원의 비율이 조합원의 20% 가까운데도 불구하고 여성 대의원이나 중앙위원 등의 비율이 낮다는 내부 지적에 따른 것이다.

한국노총은 최근 산하 노조 간부 및 조합원 762명(남 321명, 여 4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7.1%가 여성할당제 도입에 찬성함에 따라 산별대표자회의와 대의원대회 등을 통해 단계별로 여성할당제를 도입키로 했다.

노총은 관련 토론회와 간담회 등을 통해 조직적인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올해 대의원대회에서 규약을 개정한 뒤 내년부터 여성할당제를 적용할 방침이다.

또 민주노총은 조만간 열릴 예정인 대의원대회에 임원과 중앙위원, 대의원에 대해 2004년 20%, 2005년 30% 여성할당제를 적용하고 가맹조직별 여성 조합원 수에 따라 대의원 등의 비율을 정하는 안을 상정키로 했다.

민주노총 소속 여성 조합원은 12만5천922명으로 전체 조합원의 19.6%이며, 이미 지난 2001년 7월 대의원대회에서 30% 여성할당제를 실시키로 규약을 개정했었다.

한국노총 강훈중 홍보국장은 "여성 조합원이 전체 조합원의 17.6%에 달하지만 여성대의원은 2.5%에 불과하고 여성 중앙위원의 경우 금속노련 1명에 그치 있다"며 "여성의 조직내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여성할당제를 도입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편집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