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현장의 올해 "춘투(春鬪)"가 그 어느 때보다도 격화될 조짐이다.

한달 가까이 노사대치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두산중공업 사태를 계기로 개별 사업장별로 노사분쟁이 잇따르고 있다.

회사측에서 노조를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주요 대기업들이 지난해 사상 최대의 이익을 거둔 만큼 임금인상 요구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주5일 근무제를 둘러싼 노사간의 줄다리기도 거셀 전망이다.

4일 재계및 노동계에 따르면 한달 가량 계속되고 있는 두산중공업의 노사분쟁이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분쟁이 다른 사업장으로 점차 확산돼 나가고 있다.

한진중공업의 경우 노조측이 임단협의 조속한 타결과 손해배상 소송및 가압류 취하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27일 전면파업을 선언해 설 연휴전까지 일시 파업사태가 벌어졌다.

삼호중공업도 노조집회로 인한 업무방해를 이유로 회사측에서 소송을 제기,노사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해고자 복직문제로 1인 시위가 계속되고 있으며 (주)쌍용의 자회사인 진방철강도 매각을 앞두고 노조가 설립되면서 고용보장 등을 요구,매각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다.

특히 사용자측이 노조를 상대로 소송제기및 가압류 신청을 한 사업장이 두산중공업과 한진중공업 현대자동차 대우자판 로템 등 50개 사업장(2천2백억원 규모)에 달하고 있다.

자동차 중공업체 등 대형 사업장이 포함돼 있는데다 최근 6개월만에 11개 사업장(1천억원 규모)이나 늘어났다.

업계 관계자는 "사업장별로 이 문제가 임단협 체결의 핵심쟁점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아직 한 곳도 해결된 곳이 없을 정도로 해결이 어렵다"고 말했다.

게다가 지난해 기업들이 사상 최대의 이익을 낸 곳이 많아 소득분배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면서 순조로운 임단협 타결은 기대하기 힘든 상황이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오는 10일과 16일 각각 열리는 대의원대회를 통해 노동현안에 대한 입장발표와 함께 10%이상의 임금인상 등의 주장을 펼칠 것으로 재계는 예상하고 있다.

또 노동자단체들은 주5일근무제를 사업장별로 관철시킨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이 문제를 둘러싸고도 노사양측이 심한 줄다리기를 벌일 전망이다.

노동부 관계자는 "올해 임단협을 대선 이후로 미뤘던 기업들이 많은데다 연초 터진 두산중공업 사태로 노사갈등이 심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재계 관계자도 "그간 잠복돼 있던 노사문제가 신정부 출범과 함께 표출될 조짐을 보이는 등 산업현장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심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