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가 두산중공업에 대한 특별조사를 실시하기로 한 가운데 분신대책위원회가 3일 오후 2시 '고 배달호 열사 빈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회사의 증거자료 인멸 중단과 노동부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분신대책위는 이날 회견에서 "노동부 특별조사 소식이 전해지자 회사가 조직적으로 관련자료를 은폐하기에 급급해 하고 있다"며 "자료 은폐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회사에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어 "노동부의 특별조사가 때늦은 감은 있지만 일단 환영한다"며 "이번 특별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회사의 불법적인 노무관리가 낱낱이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노조 홈페이지에는 '설날'이라는 한 관리자가 "개인 컴퓨터에 저장된 노무관련 파일은 이미 삭제됐고 어떠한 관련 메모도 없애서 증거를 인멸"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려 관심을 모으고 있다. 회사의 IP 추적을 피해 외부에서 글을 올린다는 이 관리자는 "특별조사가 나오더라도 별 기대할 것이 없을 것"이라며 "그동안 두산이 행해온 노조와해 공작을 용기 있게 증언할 사람도 없을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대책위는 "회사의 현장통제 속에서도 여러 가지 증거를 입수한 상태이고 이를 특별조사에서 공개할 것"이라며 "노동부도 회사가 인멸한 자료와 증거를 찾기 위해 특단의 조치를 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회사 관계자는 "노조가 주장하는 블랙리스트나 불법적인 노무관리 문건은 존재하지 않는다"면서 "다만 평상시 회사 관련 문건 가운데 오해를 살만한 소지가 있는지 체크해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노동부에 이미 관련 문건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며 "특별조사가 실시되더라도 노사관계에 별다른 변화를 미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노동부는 "부산지방노동청장 책임 하에 특별조사팀을 구성해 세부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며 "이르면 이번주 말 조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