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호 조합원 분신사망과 관련한 노사교섭이 시작됐으나 교섭범위 등과 관련한 노사 입장차로 상당한 논란이 예상된다. 유족으로부터 교섭권한을 위임받은 금속노조 김창근 위원장(대책위 집행위원장)에게서 대책위의 입장을 들어봤다.

- 회사는 교섭범위를 장례절차와 유가족보상으로 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유서에서 밝힌 대로 회사의 노동탄압은 고인을 죽음에 이르게 한 직접적인 원인이자 현재도 고인의 동료들이 겪고 있는 절박한 문제이다. 따라서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박용성 회장 사과 등 고인의 명예회복과 해고자 복직 및 가압류 철회 등 고인의 뜻이 모두 이뤄져야 한다. 그렇지 않고 장례절차와 유족보상문제만 협의한 채 사건을 서둘러 무마하려는 회사의 태도는 고인을 두 번 죽이는 것이다."

- 회사는 또 내부 문제에 외부 노동단체가 개입한다고 비난하고 있는데.

"이 사안은 두산중공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노동자 전체의 문제다. 손해배상과 가압류가 한 사업장에서 노조탄압의 유용한 수단으로 먹히니까 전체 사업장으로 유행처럼 번져 나갔다. 다른 사업장 노동자들도 유사하게 겪은 사례이고 내 자신의 문제라고 느끼기 때문에 함께 싸우러 오고 파업하고 그러는 것이다. 사용자들은 노동자들을 자꾸 가르고 나눠서 분열시키려고 한다. 그러나 노동자들은 내부, 외부가 없다. 노동자들은 하나이고 또 그렇게 투쟁할 것이다."

- 사건 발생 일주일이 지나도록 회사나 노동부의 가시적 조치가 없는데.

"무책임하고 말도 안 되는 것이다. 원수지간에도 상을 당하면 조문을 하는 것이 우리네 정서인데 사내에서 노사문제로 이런 사건이 발생했는데 조화 한송이 안 보내고 분양도 안 하는 것은 인간으로서 도리가 아니다.

노동부도 사태가 이 지경까지 이르게 했는데도 계속 관망만 하는 것은 무책임한 것이다. 노조에게 책임이 있는 사건이 발생해도 노동부가 이렇게 관대할 수 있는가. 정부의 이런 편향적인 태도 때문에 노조 탄압이 기승을 부리는 것이다."

김재홍 기자(jaehong@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