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김대중 대통령이 8.15 경축사를 통해 `한반도 중심국가 건설'과 `4대부문 개혁 내년 2월 마무리' 방침을 밝힘에 따라 곧 후속조치 마련에 착수키로 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18일 오전 이한동 총리 주재로 진념 재경, 송 자 교육, 최인기 행정자치, 박재규 통일부장관 등 4개팀장과 청와대 한광옥 비서실장, 김성재 정책기획수석 등이 참석한가운데 `주무부처 장관 회의'를 열 계획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17일 "내일 회의에서는 경축사에서 제시된 국정2기 운영청사진에 따라 금융. 기업.공공.노사 등 4대 부문 개혁과제를 내년초까지 완수한다는 목표아래 남은 6개월간의 과제를 1차로 취합해 점검하고 정책추진 방향을 수립하게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경제팀은 18일 오후 진 장관 주재로 제1차 경제정책조정회의를 갖고 금융. 기업 개혁 방향과 함께 정보 인프라 구축, 중소벤처기업과 대기업의 병행 발전 추진전략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 인적자원 개발팀도 송 장관 주재로 내주초 회의를 열고 교육입법을 통한 지식정보강국 건설, 평생 학습을 위한 사회적 네트워크 구축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외교. 안보.통일팀은 김 대통령의 한반도 중심국가론의 실천을 위한 첫단계인 경의선 철도 복원과 관련, 관계 부처와 협의를 거쳐 추석 직후 기공식을 갖는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사회. 복지팀도 생산적 복지의 정착을 위해 저소득층 생활 안정을 위한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철저한 시행 및 비정규직 근로자 대책 등 후속조치를 마련할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