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이산가족문제 해결의 제도화를 위해 2차 이산가족 교환 방문에 앞서 이산가족 면회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남북 합의를 먼저 이끌어 낸다는 것을 거듭 확인했다.

정부 당국자는 16일 "이번 8.15 남북 이산가족 교환 방문에 불구하고 이산가족면회소를 통해 보다 많은 이산가족들이 더 자주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당국자는 2차 방문단 교환시기와 관련, "남북간에 정해지거나 합의된 것이 없는 상태에서 올 추석(9월 12일)은 시기적으로 너무 촉박하다"고 밝혀 2차 이산가족 교환 방문은 빨라야 오는 9월 하순께 실현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지난 6월말 남북이 적십자회담에서 오는 9월초 비전향 장기수 북송과 이산가족면회소 설치 운영에 합의한 것은 큰 성과"라고 전제하고 "기회가 닿으면 이산가족방문단 교환을 병행하겠지만 면회소 설치를 통한 이산가족 문제에 대한 제도적 해결 원칙에는 흔들림이 없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지난 12일 방북한 남한 언론사 사장단에게 오는 9월과 10월 이산가족 방문단 교환을 비롯 전향적인 문제해결의 의지를 밝힌 것으로 안다"면서 "하지만 북측의 공식 입장은 이달 말 평양의 2차 장관급회담(29-31일)에서 전달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한편 남북은 지난 6월 27일부터 30일까지 금강산호텔에서 열린 남북 적십자회담에서 9월초 비전향 장기수 희망자 전원을 북송하는 즉시 (다음) 적십자회담을 개최해 면회소 설치와 운영 등 구체적인 사항을 협의, 확정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