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내년 말까지 3만명으로 추산되고 있는 비정규직을 조직화하겠다고 밝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금융노조는 내년 1월 열릴 예정인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비정규직 조직화 특별위원회'(가칭)를 구성, 내년말까지 비정규직을 모두 조직화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비정규직 현황= 금융노조가 자체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올해 3월말 현재 정규직 직원이 9만6,929명인데 비해 비정규직은 2만8,175명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지난 3월 이후 비정규직이 꾸준히 늘어 현재는 약 3만명이 금융권에서 일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는 전체 직원 중 약 30%에 이르는 수치다.
금융노조는 그러나 이들 비정규직에 대한 정확한 업무 형태, 임금수준, 노동조건에 대한 실태파악이 안되고 있다고 보고 내년 2월말까지 제반 실태를 파악하겠다는 계획이다.

조직화 방안= 금융노조는 내년 1월 열리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비정규직 조직화를 위한 특별위원회 설치 등 사업계획을 승인하고 예산 배정을 통해 본격적인 조직화 사업에 뛰어든다는 계획이다.
이후에는 금융노조 임원 중 1인의 위원장과 금융노조와 각 지부 간부로 구성된 비정규직 특위가 교육, 비정규직 실태 확인, 조직화 지침, 지부설립 등을 주도한다는 것.
금융노조는 또 비정규직노조의 독립성과 활동 보장 차원에서 비정규직 통합지부(각 지부에 소속된 비정규직 전체를 하나의 지부로 편입) 비정규직 개별지부(현재 지부와 별도로 각 사업장별로 별도의 비정규직 지부로 편입) 등의 방안이 현실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 외에 금융노조에 직가입하는 방안과 각 지부에 편입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이후 전망= 금융노조 김문호 정책국장은 "비정규직 조직화는 산별노조의 숙원사업이기도 하지만 조직화 과정 중에 현실적인 문제점도 간과할 수 없다"고 밝혀 조직화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먼저 은행측이 비정규직 노조 가입을 이유로 한 계약해지 등 예상되는 탄압과 정규직 조합원들 사이에서 비정규직 조직화에 대해 '기득권 유지'차원에서 반대 목소리를 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칫 이 문제가 각 지부 위원장 선거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어 간부들로서도 간단치 않은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금융노조는 비정규직 조직화 문제는 조직화의 주체인 각 지부 및 회원조합 집행부의 결단이 전제돼야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김문호 정책국장은 "정규직 조합원과 간부들에 대해 비정규직 조직화의 필요성을 설득하는 동시에 비정규직의 고용안정과 노동조건 개선이 정규직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교육을 계속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춘호 기자(ych01@labornews.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