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념 재정경제부 장관은 16일 한. 중.일 자유무역협정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일본의 부품 및 고부가가치산업을 유치하는데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6개월내 금융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워크아웃기업 처리를 확정하는 한편 9월중 공청회를 통해 기업지배구조개선안 세부안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일본의 부품 및 고부가가치산업을 유치하는데도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설명했다.

진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국책. 민간 연구기관장들과 조찬회동을 갖고 이렇게 말했다.

이와 관련, 재경부 관계자는 "한중일 자유무역협정은 검토돼왔으나 지지부진한 상태"라면서 "진 장관의 발언으로 자유무역협정이 제대로 추진되면 이들 나라간 물품. 서비스. 생산요소 이동에 관세가 붙지 않는 만큼 혁명적 변화가 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는 "일본기업 유치를 통해 실물경제의 성장엔진을 강화하는 동시에 우리나라의 심각한 대일무역 적자를 개선하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진 장관은 "다음달 중에 기업지배구조개선을 위한 공청회를 열어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개선안을 확정하겠다"면서 "기업들도 스스로 변신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며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6개월안에 금융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워크아웃기업에 대한 처리를 확정짓겠다"면서 "이렇게 되면 자금시장과 실물경제가 선순환 구조로 전환될 것"이라고 낙관했다.

아울러 진 장관은 "현대문제는 잘 풀렸다"면서 "채권은행과의 문제였으나 금감원이 감독하고 재경부장관은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향으로 역할분담을 잘했다"고 피력했다.

한편 진 장관은 매달 한차례씩 정례적으로 국책. 민간 경제연구원장들과 만나 경제현안과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키로 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KDI.KIEP.KIET.조세연구원.금융연구원.한국경제연구원.현대.LG.한화 경제연구원 원장 등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