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주에는 노동부가 파업 중 대체근무 허용을 추진하려고 한다는 기사가 논란이 됐는데요.

- 노동부는 대체근로문제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검토한 바 없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노동계에선 '노동연구원에 연구를 의뢰한 것 자체가 검토사실을 대변하는 것'이라며 여전히 반발하고 있어요. 노동계의 이같은 반발로 노동부는 당분간 검토 자체를 계속 부인하겠지만 12월 말 연구보고서가 나오면 다시 논란이 될 소지가 많아보입니다.

- 특히 이 문제는 새로운 정권이 들어선 뒤 노동법 개정과 함께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노동계가 대응을 준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요.

- 새 정권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한국노총이 지지후보를 결정하기 위한 대의원대회 개최문제를 놓고 한바탕 홍역을 치뤘습니다.

- 특정후보에 대한 지지여부 문제보다는 민사당까지 창당한 상황에서 한국노총이 기존정당 후보를 지지후보로 선정한다는 것 자체에 대한 반발이 거셌죠. 결국 대의원대회를 개최하지 않기로 했고 일부 연맹들이 특정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기 어려운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 경총도 다음주 대선 후보들에 대한 공약을 평가해 회원사에 배포한다는군요. 경총이 후보들에 대한 공식적인 지지 입장을 밝히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공약을 일일이 분석하고 사용자 단체 의견을 덧붙이니까 후보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이네요.

- 두산중공업이 '집단교섭'을 삭제하기로 한 것도 산별노조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민주노총 내부에 상당한 충격을 줄 것 같은데요.

- 두산중공업은 금속노조 최대 사업장이자 김창근 금속노조 위원장 출신 사업장이기도 하죠. 더구나 창원지역 노동운동을 이끌면서 금속노조 건설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는데, 이번 사태로 두산중공업 내부 뿐만 아니라 산별노조 전체에 후유증이 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이번 사태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데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하지만 이미 두산중공업 인근 미전환노조 조합원들 사이에서는 산별전환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어 지역 내 노조관계자들이 긴장하고 있습니다.

- 결국 박용성 회장이 산별노조 강화에 제동을 걸은 결과라고 보여지는데요.

- 최근 논란이 됐던 매일경제신문 기획기사 <한국은 노조공화국인가>에 대한상의가 자금을 지원한 것도 박 회장의 이런 의지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 최근 서비스연맹 채용직 상근간부 징계문제에 대한 민주노총 법률원 해석이 나왔다지요?

- 법률원 해석 가운데 상근자들을 활동가로 보고 동지적 관계 속에서 연맹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다고 한 부분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더구나 최근 상근자들의 건강문제를 다룬 본지 기획기사에 대한 반응도 높았는데요. 이와 관련해 한 산별노조의 채용직 간부는 '임원진이나 현장 조합원들이 우리를 종업원 이상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 아니냐'는 자조석인 얘기도 하더군요.
취재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