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다음달 9일부터 수도권 지하철을 1시간 연장운행 한다.
이명박 서울시장은 지난 8월 인천시장, 경기도지사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연장운행 계획을 공식 밝힌 뒤 사업을 적극 추진해 왔다. 특히 서울시민 86.5%가 1시간 연장운행에 찬성하는 만큼, 여론에 힘도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런 지하철 연장운행 방침을 두고 "급하다고 해서 바늘 허리에 실을 감아 꿰맬 수는 없지 않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선결과제가 남아있다는 것이다.

연장운행이 실시될 경우 당장 근로조건이 달라질 노동자들이 이같은 지하철 연장운행 논의에 배제돼 있어 반발하고 있다. 서울지하철, 도시철도, 철도노조 서울본부, 인천지하철 등 4개 노조는 공동대책위원회를 구성, "일방적 연장운행을 반대한다"며 대응에 나섰다.

이에 대해 "노조 반발 때문에 연장운행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이는 본말이 전도된 것이다. 지하철 연장운행은 인력충원, 시설 보수·유지 등 시민의 안전성 문제, 장비도입, 근무제도 등 전반적인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처음부터 서울시, 공사, 노동조합의 논의 틀이 필요했던 사안이다. 하지만 서울시와 공사가 언론을 통해 연장운행 날짜를 공론화하고, 보름도 남지 않은 상태에서 개별 노사끼리 문제를 '급박하게' 해결하라고 한다. 그나마 서울지하철은 교섭이 진행되고 있지만 노사간 입장 차이가 크고, 나머지 도시철도와 철도노조 서울본부는 교섭도 시작되지 않았으며 현안문제까지 연결돼 있어 '합의'까지는 진통이 예상된다.

왜 이렇게 서두르나.

노사정이 만나 전문가들과 함께 공청회도 하고 또 다른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게 머리를 맞대는 과정이 전제돼야 한다. 지금은 이명박 시장의 추진력보다 의견수렴과 충분한 사전 검증으로 시행착오,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지적에 귀를 기울일 때다.
찬성 입장을 보인 '86.6%'의 시민들 역시 안전 문제와 관련해선 생각이 다르지 않을 것이다.
김소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