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의료계폐업으로 전국이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양대노총과 시민사회단체들이 폐업 철회를 촉구하며, 반대 투쟁에 나섰다.

한국노총, 민주노총을 비롯해 경실련, 참여연대 등 21개 노동·시민사회단체는 12일 '국민건강권 수호와 의료계 폐업철회를 위한 범국민대책위'를 구성하고, 서울역에서 곧바로 시민규탄대회를 갖는 등 본격적인 반대 투쟁에 나섰다.

이날 범국민대책회의는 발족 기자회견을 통해 "언제 끝날지 모르는 의료계의 집단폐업에 환자와 국민의 생명을 대책없이 방치해서는 안된다"며 "정부는 모든 수단을 강구해서 의료대란을 조속히 끝내야 하며, 의료계는 집단폐업을 철회하고 진료에 복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지난 10일 발표한 정부의 타협안 철회도 촉구했다. 이들은 "의료계의 요구를 무원칙하게 수용함으로써 모든 부담을 국민에게 전가하고 있다"며 "의보수가 인상 등은 사회적 논의 및 국민의 동의를 거쳐야 하는 것이다"며 전면 재검토를 촉구했다.

이에 따라 범국민대책위는 이날 '의료계 폐업철회를 위한 시민행동'을 선언했다. 더이상 의료계 폐업을 국민들이 희생당하고 있는 현실을 두고만 볼 수는 없다는 의지의 표현. 이에 12일 서울역 집회에 이어 오는 16일 또다시 대한의사협회 및 각 시도 의사협회 앞에서 전국동시다발 집회를 열기로 했다. 또 각 지역별로 '지역시민항의방문단'을 조직해 폐업 병의원 및 시도의사회를 항의방문하고, 항의전화 등 적극적인 반대행동에 돌입하며, 물질적·정신적 피해에 대한 손배해상 청구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