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의 폐업을 철회시키기 위한 범국민운동이 시작됐다. 25개 시민. 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의약분업 정착을 위한 시민운동본부」와 한국노총. 민주노총 등 노동단체들은 12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경실련강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건강권 수호와 의료계 폐업철회를 위한 범국민대책회의(이하 대책회의)」를 발족시키고 범국민운동의 개시를 선언했다.

대책회의는 "정부의 무능 및 법과 질서를 유린하는 의료계의 무책임한 이기적 행위는 국민이 인내하고 사회가 용인할 수 있는 선을 넘어섰다"면서 "의료계가 환자의 비명과 고통을 외면하고 집단폐업을 지속한다면 시민의 힘으로 집단폐업을 종식시키겠다는 것을 엄중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이어 "정부는 대화와 협상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강구해 의료대란을 조속히 정상화해야 하며 무원칙한 「8.10 보건의료 발전대책」을 즉각 철회하고 공익대표가 참여하는 「보건의료발전 특별위원회」를 새로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국민의 건강권을 위한다는 의료계의 집단폐업은 실제로는 위급한 환자의 진료를 거부, 국민의 동의를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국민의 지탄을 받고 있다"면서 "의료계는 집단폐업을 조속히 철회하고 진료에 즉각 복귀하라"고 요구했다.

대책회의는 이어 의료계 집단폐업에 따른 물질적. 정신적 피해에 대해정부와 의협, 각 병원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내기로 하고 원고인단 모집에 들어갔다.

또 의료계 폐업철회를 위한 시민행동 요령으로 ▲각 상점 및 택시, 버스 등에 폐업철회 촉구 스티커 및 안내문 부착 ▲각 건물에 폐업철회촉구 현수막 게재 ▲매일 낮 12시 의료계를 향한 자동차 경적울리기▲의협과 의쟁투에 항의전화, 항의팩스, 항의우편 보내기 ▲지역시민항의단을 조직해 폐업 병. 의원 및 시도의사회 항의방문하기 등을 제시했다.

의약분업정착을 위한 시민운동본부 이강원 사무국장은 "이제 의사들의 행동은 합리적인 이성에 호소해 협상과 대화로 해결을 기대할 수 있는 수준을 벗어났다"면서 "조직적. 지속적인 범국민운동을 전개해 시민의 힘으로 의료계의 불법행동을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책회의는 이날 낮 12시 서울역광장에서 산하 각 단체회원과 조합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의료계 집단폐업 시민규탄대회」를 가지는 한편 오는 16일에는 의협과 각 시도 의사회앞에서 전국동시 시민항의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