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와 채권단, 공정거래위원회가 막판절충을 벌였던 현대건설 자구계획안과 계열분리안이 극적으로 타결됐다. 13일 현대 구조조정위원회와 채권단에 따르면 현대는 12일 오후 채권단과 마라톤 협상 끝에 총 1조5천200억원의 유동성 확보를 골자로 하는 자구계획안을 마무리지었다.

또 계열분리안도 공정거래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현대는 이와 함께 지배구조개선 문제와 관련, 정주영 전 명예회장의 3부자 퇴진약속을 계속 이행하겠으며 문제경영인 퇴진의 경우 향후 이사회와 주주총회 등 공식절차를 통해 거취가 결정될 문제라는 입장을 밝혔다.

현대와 채권단은 이에 따라 이날 오후 자구계획안과 계열분리안을 일괄 발표할 예정이다.

자구계획안과 관련, 현대는 5월31일 발표한 현대건설의 1조5천200억원 유동성확보계획 가운데 실효성이 떨어지는 서산농장 자산담보부증권(ABS) 발행과 인천철구공장 등 부동산 매각을 통한 5천억원 확보계획을 철회했다.

현대는 그 대신 ▲보유주식중 중공업(6.9%) 및 상선(23.86%) 지분에 대한 EB(교환사채) 발행(2천200억원) ▲중국 다롄 오피스텔과 방글라데시 시멘트공장, 광화문 사옥 등 국내외부동산 매각(800억원) ▲이라크 등 해외건설공사 미수금 회수와 국내외공사 선지급금 및 채권 조기회수(2천억원) 등 5천억원을 확보하는 안을 제시, 채권단과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는 또 자동차 계열분리와 관련, 정주영 전 명예회장의 자동차지분 9.1% 가운데 6.1%를 매각, 현대건설 채권을 매입하는 등 현대건설 유동성에 지원키로 했다.

현대는 이와 함께 중공업 계열분리도 2001년 상반기까지 앞당기기로 하고 지분관계를 조기 정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