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해고자 복직논의 시한을 넘겨 지난 12일 오후 마지막으로 열린 노사정 4자 대표자회의가 최종 결렬됐다.

이에 대해 철도노조는 "수당·여비인상 합의가 지켜지지 않은데 이어, 해고자 복직이 무산되고, 3조 2교대 실시를 위한 노사공동 경영진단이 표류하고 있어 이제는 총력투쟁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12일 오후 노사정위원회에서 열린 노사정 4자 대표자회의에는 초반부터 철도청장이 불참한 채 청장의 위임을 받은 철도청 차장이 참석, 철도청이 합의의지가 미약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이날 철도청은 "특별 채용하되 기한을 못박을 수는 없다. 협력업체 채용은 그동안 제시한 안보다 나은 안을 제시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철도노조는 "논의시한까지 연장한 만큼 확실한 안이 아니면 받아들일 수 없다"면서 "11월 30일까지 25명을 기술자격 및 특수분야로 특별채용하고 희망자는 자회사나 협력업체에 취업 알선할 것, 나머지 인원은 2003년 2월까지 합의 처리할 것"을 요구했다.

한편 철도청은 정원 등을 이유로 해고자복직을 거부한 데 반해 최근 철도전문대 출신을 상대로 이달 중 특별채용하기로 해 논란을 부르고 있다.

철도노조는 요구안에 대해 오는 15일 낮 12시까지 철도청장의 공식적인 답변을 요구했으며, 노사정위원회는 15일까지 중재안을 내겠다고 밝혔다. 15일은 철도노조가 대전에서 올해 단협 투쟁과 관련 첫 번째 전국규모 집회를 갖는 날이다.

이날 천환규 위원장은 경찰에 막혀 노사정위원회 1층 로비에서 대기하고 있던 해고자들에게 "복직문제와 다른 사안을 거래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2·27합의 실현을 위해 총력투쟁을 벌이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