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 근무제 정부입법안과 관련, 제조부문노조는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며 총력투쟁을 선언하는 등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제조부문 노조는 정부 입법안이 제조 노동자의 현실을 외면하고 임금삭감과 근로조건 저하를 불러온다며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결국 총파업이라는 배수진을 치고서라도 이 법안의 통과를 기어이 막아내겠다는 게 현재까지 양대노총 제조부문노조 공투본의 입장이다.

제조공투본 김시원 공동 집행위원장(화학노련 사무처장)은 "정부 입법안에 대한 현장의 우려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99년 노동법 날치기 총파업 때와 같이 한국노총 내에서 총파업의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고 말했다.

김호규 공동 집행위원장(금속산업연맹 사무처장)도 "이미 총파업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며 총파업이 엄포로만 끝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장의 반응을 볼 때 근로기준법 개정안이 통과되면 얼마나 많은 사업장이 참여할 것인지가 문제지 총파업에 들어가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제조 공투본은 7일 사무처장단 회의를 열고 총파업 진행을 위한 구체적인 일정을 마련할 예정이다. 제조 공투본 관계자는 "이달 중순부터 주5일제 투쟁을 위한 현장순회에 들어간다는 기본 방침을 정했다"며 "현장순회가 끝나고 이달 하순부터 전국적인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실시, 파업에 들어갈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27일 열리는 궐기대회가 양대노총 제조노조 총파업 성공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제조 공투본은 최대 3만명, 최소 2만명의 조합원이 참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