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정부와 채권단이 자구방안으로 3개항을 요구한 것과 관련, 자동차 계열분리안을 우선 발표한 뒤 추후 자구계획안을 발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현대는 그러나 ‘전문경영인의 퇴진’ 요구에 대해서는 난색을 표시, 3개항 모두에 대한 일괄대책안을 요구 중인 채권단과의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현대 고위관계자는 9일 “채권단 요구를 충족하는 자구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으로 시간이 필요하다”며 “공정위와 협의 후 계열분리안을 먼저 발표한 뒤 채권단이 제출시한으로 못박은 19일 이전에 보강된 자구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대는 계열분리안을 정몽헌 ㈜현대아산 이사회 회장이 방북을 마치고 돌아오는 10일 이후에 발표할 예정이다.

현대는 계열분리안과 관련, 정주영 전 명예회장의 자동차 지분(9.1%)의 의결권과 처분권을 채권단에 백지 위임하는 방안을 우선 제시할 예정이며 공정위가 이를 거부할 경우 6.1%를 매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유동성(자금) 확보와 관련, 현대건설 보유 현대상선·현대중공업 지분을 교환사채(EB) 발행을 통해 최소 1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확보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채권단 측이 서산농장의 ABS(자산담보부채권) 발행을 통한 2000억원의 유동성 확보방안에 대해 거부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교환사채 발행을 통해 최소 1000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현대는 정몽헌 회장의 상선 지분 중 일부를 매각, 현대건설의 유동성 확보에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