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도 노동부 결산'이 16일 국회 상임위를 통과하지 못했다.

지난 13일 열린 국회 환경노동위 회의에서 노동부 자활사업 예산 집행 등에 문제가 있다며 결산 통과가 무산된 것이다.

16일 한나라당 오세훈 의원은 "지난해 예산심사 당시 노동부는 자활직업훈련 및 인턴제 관련 예산을 858억원 확보했으나, 두 사업 예산의 86.3%인 740억원이 전용됐다"고 주장했다. 이 중 250억원은 예산편성 직후 3월에 전용됐고, 490억원은 행자부 소관 지자체공공근로사업 등을 위해 지자체에 편법 적용됐다는 것.

이와 관련, 오 의원은 이날 △자활사업 예산이 노동부 과장보고로 과다편성됐으며 △3차례 전용 중 2번은 기획예산처 승인이란 명분 하에 집행부처가 달라 예산회계법상 편법 전용에 해당된다고 지적했다.

또 △지자체에 전용된 490억원의 사용내역 및 집행잔액의 처리결과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으며 △순수사업예산은 대거 전용 또는 불용된 반면 자활사업 지원을 위한 고용안정센터 확충 예산 115억원은 대부분 집행돼 기관 몸집불리기에 치중했다며 이날 노동부 결산 통과에 반대했다.

이에 대해 노동부 기획예산담당관실의 한 관계자는 "아마도 자활사업 집행이 저조한 측면에서 이같은 지원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예산 전용의 절차와 범위는 법 테두리 안에서 이뤄졌기 때문에 문제될 것은 없다"고 말했다.

국회 환노위는 17일 국정감사가 열리기 이전 상임위를 열어 이 문제를 처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