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비정규직조직화 방안 모색도

민주노총이 4·2총파업 유보사태로 공석이 된 부위원장들을 선출한 데 이어 지난 11일 김태연 신임 정책실장을 선임했다. 특히 민주노총에 대한 우려와 기대가 엇갈리고 있는 상황에서 정책사이드를 총괄할 김 실장이 어떤 해법을 찾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와 관련해 김 실장은 "민주노총 정책실이 그동안 기대만큼 자기 역할을 충분히 다하지 못해 왔다는 문제제기를 잘 알고 있다"며 "단위노조까지 내부 정책역량을 모아내고 밖으로 전문가들과도 관계를 복원해 폭넓은 논의구조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어 "민주노총 출범이후 5년간을 평가하며 앞으로 최소한 5년은 내다볼 수 있는 중장기적인 전망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이 합법화된 이후 지난 5년 동안은 IMF 위기와 김대중 정부 출범으로 신자유주의 구조조정이 본격화된 기간이기도 하다.

김 실장은 "이 기간 동안 노동시장과 조직상태가 어떻게 변했는지, 노동자들의 요구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종합할 필요가 있다"며 "이 바탕 위에서 민주노총의 발전전망을 마련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실장은 특히 비정규직 조직화 사업과 관련해 "아직 비정규직 문제를 홍보하고 사회여론화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며 "정규직 노동자들의 기업별 조직화방안과 다른 비정규직 노동자 조직화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해 주목된다. 또 노사정위원회 문제에 대해서 "노사정위 참여문제나 노사정위 개편 등에 관심을 갖는 것이 아니라 민주노총의 전반적인 교섭전략이 먼저 수립돼야 한다"며 "사회적 협의는 전체 교섭전략의 한 부분으로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 실장은 전노협의 경기지역조직인 경기노협에서 활동하다 94년부터는 전노협 조직팀에서 화학산업조직을 담당했으며 민주노총 준비위원회가 결성되면서 조직팀 법규담당을 거쳐 민주노총 창립과 함께 법규부장을 역임했다.

또 민주노총 2기 집행부에서는 기획부국장과 기획국장을 맡아 당시 발전전략안 마련을 담당했으며 3기 집행부가 들어서면서 사무차장을 지내고 4·2총파업 유보사태 이후 기획국장, 조직1국장을 거쳐 이번 인사에서 정책실장의 중책을 맡게 됐다.

특히 김 실장은 민주노총 내에서 조직, 기획, 사무를 두루 거친 인물로 조직 내 상황을 폭넓게 파악하고 있으며 특히 2기 발전전략안 마련 당시 기획을 담당해 민주노총이 정책방향을 정립해야 할 현재 시점에서 적임자로 평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